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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생활/일본 창업 이야기

고객이 싫어하는 콜드콜 전화영업 유형 정리

by Boon 2022. 9.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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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게를 하다보면은 전화영업도 자주 걸려오고,
가게까지 직접 찾아오는 영업맨들도 많습니다.

전화영업의 성공율을 높이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 것보다,

고객입장에서 싫어하는 전화영업의 유형을 정리해봅니다.

필자가게에 1주일에 최소 한번 이상 전화영업이 걸려오는데,

필자의 실제경험을 바탕으로 내용을 정리해봅니다.

 

1. 거짓말을 하지 말자.

2. 시간을 낭비하지 말자.  

3. 예의를 잘 지키자.

4. 애프터 서비스

5. 마무리

 

고객입장에서 싫어하는 전화영업의 유형을 파악하고,

전화영업의 성공율을 높이기 위해 

솔직하게 짤막하게 예의바르게 좋은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포인트가 되지 않을가 싶습니다.

 

1. 거짓말을 하지 말자.

먼저 알고 계셔야 하는 것은

가게를 하고 있으면은 전화영업이 진짜 엄청 많이 오기에,

두세마디 멘트만 들어도 바로 알아차리게 됩니다.

 

그리고 비용이 들지 않는다, 무료다 같은 뻔한 거짓말들은 언급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어차피 이렇게 입맛을 띄우고 나중에 결국 돈이 필요하다는 쪽으로 연결되니까 말입니다.

고객입장에서 이런 영업전화를 수십수백번 받아봤다고 생각해보면,

고객이 당신의 영업전화에 얼마나 짜증나 있을가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거기에 매번마다 똑같은 거짓말을 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가게를 하는 입장이라,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영업전화를 거절할 이유가 없으니,

그냥 솔직하게 어떤 영업이라는 것을 전달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자신에게 이익이 되지 않는 영업전화라면 천년만년 말을 해봤자 의미가 없지 않겠습니까.

 

2. 시간을 낭비하지 말자.  

전화영업이 물론 당신의 한가지 중요한 업무가 되겠지만,

고객 입장에서는 고객의 업무가 따로 있는 법으로,
당신은 하루종일 전화를 들고 있어도 업무를 하는 것이 되겠지만,

고객은 당신의 전화를 받는 것보다 더 중요한 업무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고객과의 통화를 오래 한다고 해서 결코 좋은 것이 아니니,
짧고 굵게 당신네 회사 제품의 특징을 꼭 집어서 얘기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시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고객은 자신이 마땅히 해야 할 일들이 계속 미뤄지게 되다보니,

짜증이 더 나게 되고 귀찮아서 당신의 전화를 거절하게 됩니다.

 

3. 예의를 잘 지키자.

웃는 얼굴에 침을 뱉지 않는 것처럼,

전화 받는 입장에서 짜증나지 않게 예의를 잘 갖추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고객입장에서 당신의 전화를 받아줘야 하는 의무가 없기에,

강압적인 태도, 무례한 태도, 막무가내한 태도 등은 금물이 되겠고,

오히려 연약하고 착하고 성실한 태도를 보여주는 것이,

고객입장에서 도와주고 싶은 마음을 갖게 해주어 전화를 계속 듣게 합니다.

 

그리고 시작은 예의가 엄청 바른것처럼 보이지만,
영업이 성사되지 않을 경우 갑자기 태도가 확 변하는 것은

전화영업의 씨를 말려버리는 것이 되겠습니다.

 

전화영업이 점점 싫어하게 되는 이유도 되겠습니다.

 

4. 애프터 서비스

영업할 때는 엄청 싹싹하더니,
계약하고 나서 바로 연락두절이 되기도 합니다.

영업은 신규 고객유치뿐 아니라

기존고객의 유지도 엄청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연락이 바로 끊기게 되다보면,

고객입장에서는 사기를 당하지 않았나라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그래서 전화영업을 점점 더 싫어하게 되기도 합니다.

 

계약이 끝나고도 가끔 연락을 하면서 애로사항들이 없는지 여쭤보는 것이

돈독하게 신뢰를 쌓아가는 좋은 방법이 아닌가 싶습니다.

5. 마무리

가게를 하는 입장에서 전화영업이 싫은 것이 아니라,

거짓말을 하고, 시간낭비를 하고, 태도가 좋지 않아서

전화영업을 거절하게 됩니다.

 

당신 회사제품의 특징을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짤막하게 알려주면은,

고객입장에서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지 충분히 검토를 할테니까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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