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후쇼핑의 결제수단은 디폴트로 사용해야 하는 설정도 있고,
별도로 추가할 수 있는 결제수단도 있습니다.
결제수단의 선택이 많아질 수록 고객이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고,
크지는 않지만, 매출의 성장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야후쇼핑의 결제수단에 대해 설명하면서,
각 결제수단들의 장단점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신용카드, PayPay
2. 통신사결제
3. ゆっくり払い, 편의점지불
4. 은행통장입금
5. 상품대금상환 (代引き)
6. 마무리
온라인쇼핑몰을 운영함에 있어 최대한 트러블을 방지하기 위해,
결제수단의 장단점을 잘 확인하고 사용여부를 설정하는 것도 상당히 중요하겠습니다.
1. 신용카드, PayPay
신용카드와 PayPay는 디폴트로 설정되어 있는 결제수단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장점
신용카드와 PayPay는 별도의 설정이 필요 없으며,
그냥 설정되어 있는 그대로 사용하면 되겠고,
사용하는 사람이 가장 많은 것이 장점이 되겠습니다.
단점
신용카드는 전혀 단점이 없고,
PayPay는 잔액지불과 신용카드 연동지불 두가지 방식이 있는데,
신용카드 연동지불 방식은 단점이 없지만,
PayPay 잔액지불일 경우 주문내용의 금액을 변경하고자 할 때 문제가 자주 발생하겠습니다.
PayPay 잔액으로 주문 후, 금액을 변경하고자 할 때,
선주문 후취소의 절차로 진행하기에 PayPay 잔액에 변경후의 금액이상으로 충분히 들어 있어야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즉 고객이 PayPay 잔액으로 1,000엔을 결제한 후,
배송료가 600엔 추가해야 되는 상황일 경우,
주문에서 금액을 변경하게 되면은
600엔의 추가결제가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1,600엔을 먼저 결제하고,
1,000엔의 결제를 취소하는 프로세스이어서,
고객의 PayPay잔액에 추가되는 600엔이 아닌 1,600엔이 들어있어야 처리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을 모르는 고객이 많기에,
항상 고객에게 설명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겠습니다.
2. 통신사결제
d지불 d払い
도코모 통신사의 결제로 나중에 도코모 통신요금에서 빠져 나가겠습니다.
au간단결제 auかんたん決済
au 통신사의 결제로 나중에 au 통신요금에서 빠져 나가겠습니다.
소프트뱅크지불 ソフトバンクまとめて支払い
소프트뱅크 통신사의 결제로 나중에 소프트뱅크 통신요금에서 빠져 나겠습니다.
장점
돈이 통신요금에서 월말에 같이 빠져나가기에,
휴대폰만 있는 사람이라면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겠습니다.
단점
통신사 결제로 가장 큰 단점이
결제가 제대로 되지 않는 문제가 자주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야후쇼핑에서 주문을 하고 바로 통신사 결제로 입금처리가 되어야 하는데,
통신사 결제가 제대로 처리되지 않아 입금이 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고객은 주문이 되었다고, 물건이 오기를 기다리게 되고,
판매자는 지불하기를 무작정 기다리기만 하는 상황이 될 수 있겠습니다.
필자의 경험으로 통신사 결제의 주문일 경우,
주문과 동시에 바로 입금처리가 되지 않았다면,
통신사 결제에 문제가 생긴 것이니, 기다릴 필요없고
주문을 바로 취소하고 고객에게 안내문을 보내는 것이 좋겠습니다.
3. ゆっくり払い, 편의점지불
윳쿠리바라이 ゆっくり払い 천천히 지불한다는 뜻으로 후불제입니다.
고객이 주문하고 1주일 정도 후 수금대행업체에서 납부안내메일이 보내지며,
2개월 이내에 지불하면 되는 서비스입니다.
편의점지불은 선불제로 각 편의점에 요금지불기기들이 있으니,
주문을 한 후 지불안내메일에 따라 요금을 지불하면 되겠습니다.
장점은 딱히 이럴만한 것이 없습니다.
단점
결제수수료가 발생하기에, 윳쿠리바라이는 별도로 설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편의점지불일 경우, 결제수수료를 별도로 설정해야 하겠습니다.
왜냐면 야후쇼핑에서 결제수수료를 가져가기에,
판매자가 결제수수료를 설정하지 않을 경우,
판매자의 매출에서 결제수수료가 빠져나가게 됩니다.
필자가 초반에 설정을 하지 않았다가 적자인 상태에서 물건을 판매한 상황도 적지 않았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편의점결제 입금 후의 취소가 되겠는데,
시스템에서 주문을 취소만 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지불한 금액은 판매자가 은행이체 등으로 돈을 돌려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더군다나, 결제수수료는 주문이 취소되더라도 야후쇼핑이 가져간다는 것이겠습니다.
그리고 야후쇼핑은 판매자에 결제수수료도 고객에게 돌려줄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즉 야후쇼핑은 주문이 성사되던 취소되던 관계없이 결제수수료는 받아먹겠다는 것이고,
그 결제수수료를 판매자가 고객에게 돌려주라는 것입니다.
물론 고객이 결제수수료를 돌려받지 않아도 된다고 하면은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고객이 판매자가 돈을 돌려주지 않는다고 야후쇼핑에 클레임을 넣을 경우,
판매자는 찍소리도 못하고 야후쇼핑이 가져간 결제수수료를 자기돈으로 고객에게 돌려줘야 하기도 합니다.
그러지 않을 경우,
야후쇼핑은 판매자에게 야후쇼핑 이용을 중지하거나 계약을 해지한다 협박안내를 보내옵니다.
어처구니 없는 경우이겠지만, 플랫폼에서 쇼핑몰을 운영한다는 것은
플랫폼 측의 일방적인 룰에 따르지 않겠다면 쇼핑몰 운영자체를 포기하셔야 하겠습니다.
4. 은행통장입금
은행통장입금은 고객이 주문한 물건의 대금을 판매자의 은행통장에 직접 입금하는 것이 되겠습니다.
장점
고객이 ATM에서 바로 주문금액을 지불할 수 있는 좋은 점이 있겠습니다.
단점
판매자가 수시로 은행통장에 입금이 되었는지 체크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겠습니다.
5. 상품대금상환 (代引き)
상품대금상환은 상품대금과 배송료를 고객이 택배를 받을 때 지불하는 후불방식입니다.
장점
물건이 도착하고 현금을 지불하기에, 고객입장에서는 보다 안심할 수 있다는 것이겠습니다.
단점
수수료가 있으며, 금액에 따라 수수료가 다르겠습니다.
그리고 가장 큰 단점이 고객이 주문을 하고,
판매자가 상품을 택배로 보냈는데, 고객이 수령거부할 때 문제가 되겠습니다.
고객이 수령거불할 경우,
판매자는 왕복 택배비를 지불해야 하고,
소송까지 이어가더라도 돈을 받아내지 못하는 큰 문제가 있겠습니다.
상품대금상환의 수령거부에 관해 아래 글에서 상세하게 설명해두었으니,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6. 마무리
온라인쇼핑몰의 결제방식에 대해 잘 이해하고,
본인이 컨트롤할 수 있는 것에 대해 사용설정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무작정 다 이용하다가 큰 코를 다칠 수 있으니,
잘 알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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