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야후쇼핑몰을 잘 운영하려면
우량점포 優良ストア와 우량배송 優良配送에 대해 꼭 잘 알아야 하겠습니다.
이 두가지에 따라 매출에 엄청 큰 영향을 주기때문이겠습니다.
그리고 야후쇼핑몰의 가장 큰 단점으로 정책이 너무 자주 바뀌는 것이어서,
수시로 정책을 잘 체크하면서 가게를 가꾸어 나가야 하겠습니다.
야후쇼핑에서 2023년 9월에 우량배송 優良配送에 대해 새로운 정책을 실시하게 되었는데,
오늘은 야후쇼핑의 우량배송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우량배송이란
2. 우량배송 설정조건
라쿠텐일 경우 쇼핑몰을 잘 가꾸어가면은,
자신의 상품이나 가게에 문제가 없는 이상 매출이 꾸준히 안정적으로 나오게 되겠지만,
야후쇼핑몰은 정책이 너무 자주 바뀌어,
잘 나가던 가게들도 갑자기 매출이 확 떨어져버려
문을 닫아야 할 정도로 심각한 상황을 초래하기도 하기에 정책의 변화에 항상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1. 우량배송이란
위 캡쳐에서 보이는 優良配送 벳지가 달린 것이 우량배송이 되겠는데,
우량배송이란 배송이 빠르다는 뜻으로,
판매상품에 우량배송 벳지가 달리게 되면은
야후쇼핑몰에서의 노출순위가 우량배송이 아닌 상품보다 더 위에 나타난다는 것이겠습니다.
즉 노출순위가 더 높다는 것이고 판매될 확율도 더 높아진다는 뜻이 되겠습니다.
타 경쟁사들과의 경쟁에서 밀리지 않기 위해서는
우량배송의 설정이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겠습니다.
배송이 빠르다는 뜻이어서
원래는 개별 상품별로 우량배송을 설정할 수 있었는데,
2023년 9월에 새로운 정책으로 바뀌어
지금은 특정 상품의 설정만 체크하는 것이 아니라,
가게의 운영상황도 체크하도록 되어 있더랍니다.
2. 우량배송 설정조건
우량배송 벳지가 달리게 하려면 위 A조건에서의 3가지를 충족해야 하겠습니다.
B조건을 충족해도 우량배송이 되기는 하지만,
B조건은 야마토창고에 상품을 넘겨줘서
주문부터 배송까지 전부 야마토에 부탁하는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기에,
필자의 판매형태는 적합하지 않아 그냥 무시하겠습니다.
A조건에 아래 3가지를 충족해야 하겠습니다.
1. 출하지연율이 5%미만
2. 가게 원인으로의 주문취소율 2.5%미만
3. 상품 배송방법에서 배송일이 2일이내로 설정
예전에는 3번사항만 적합할 경우 우량배송 벳지가 달렸는데,
지금은 1번과 2번 사항이 추가된 것이겠습니다.
출하지연율은 해당 가게에서의 모든 주문의 출하율을 계산한 것이고,
주문취소율도 해당 가게에서의 모든 주문 취소율을 계산한 것이 되겠습니다.
우량배송은 개별 상품의 설정이어서
굳이 1번과 2번의 조건을 추가해야 되나 라고 생각하지만,
이러한 야후쇼핑몰의 정책변화가 기존 판매자들에게 고난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필자의 상황은 8월에 한국에 들어가게 되면서,
출하지연율이 5% 넘게 되어, 우량배송이었던 상품들이 모두 벳지가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매출에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고,
잘 팔리던 상품들도 매출이 저조하게 되었습니다.
야후의 정책은 너무 자주 바뀌기에,
이러한 정책들을 미리미리 잘 체크하면서,
가게를 잘 가꾸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얘기드려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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