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하고 있는 부업/블로그 유튜브

구글 서치 콘솔 - 모바일 사용 편의성 문제의 쉬운 해결방법

by Boon 2023. 10. 21.
반응형

블로그를 하다보면 구글 서치 콘솔에서

모바일 사용 편의성 문제가 감지되었다는 메일이 올 때가 있겠습니다.

 

무슨 뜻이냐면,

화면이 작은 모바일에서 블로그 내용의 표시가

사용자에게 불편함을 가져다 주기에

구글에서 해당 블로그 내용을 모바일의 검색순위에 노출해주기 싫다는 것이겠습니다.

 

따라서 검색유입이 적어지게 되기에, 

방치하면 안되고 문제해결을 하셔야 하겠습니다.

 

해결방법으로는 제대로된 블로그 작성습관을 키우면 해결할 수 있는 것으로,

모바일 사용에 편의한 블로그 작성 방법에 대해 정리해봅니다.

 

1. 모바일 사용 편의성 문제 체크

2. 클릭할 수 있는 요소가 서로 너무 가까움 문제 해결방법

3. 콘텐츠 폭이 화면 폭보다 넓음 문제 해결방법

4. 기타

 

클릭할 수 있는 요소의 문제와 콘텐츠 폭의 문제가 가장 자주 발생하는 문제가 되겠고,

이 두 문제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1. 모바일 사용 편의성 문제 체크

구글 서츠 콘솔의 모바일 사용 편의성에 들어가면,

사용불가 항목이 있는지 확인이 되며,

밑단에 문제 리스트가 나타나게 됩니다.

 

문제항목을 클릭하면 해당 문제의 상세한 내용들이 나타나며,

어느 URL에 문제가 발생한 것인지 알 수 있겠습니다.

 

오른쪽 화면에서 화살표로 표시한 부분의 URL검사를 클릭하게 되면은

아래와 같이 URL검사 내용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왼쪽에서처럼 나타나면 URL 즉 블로그 내용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고,

오른쪽에서처럼 나타나야 블로그 내용에 문제가 없다는 것이겠습니다.

 

문제가 있는 블로그 내용에 대해 실시간으로 수정하면서,

다시 URL검사 테스트를 진행하여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오른쪽에서처럼 테스트결과가 나타나면 그때 색인 생성 요청을 클릭하면 되겠습니다.

모든 URL에 대해 수정 및 체크를 하고 

문제항목에 들어가서 수정 결과 확인을 클릭해주면 되겠습니다.

 

수정 결과를 확인하는데 2주정도 또는 더 오래 걸리게 되겠습니다.

 

뭔가 복잡하게 느껴지지만, 

블로그 작성할 때부터 제대로된 습관을 키우면 이러한 문제도 방지할 수 있겠으니,

아래 각 문제들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 정리해봅니다.

 

2. 클릭할 수 있는 요소가 서로 너무 가까움 문제 해결방법

블로그를 작성하다보면은 링크를 추가할 경우가 있는데,

링크와 블로그 본문 내용이 너무 가까울 때,

클릭할 수 있는 요소가 서로 너무 가까움 문제가 발생할 수 있겠습니다.

 

왼쪽 캡쳐에서처럼 블로그 내용과 링크가 바로 붙어 있어,

화면이 작은 모바일에서 사용자가 링크를 클릭하고자 할 때

잘못 클릭하게 되는 불편함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겠습니다.

그래서 오른쪽 캡쳐에서처럼 블로그 내용과 링크를 꼭 띄워주는 습관을 키우는 것이 좋겠습니다.

 

같은 원리로 블로그에 삽입한 사진과 링크도 너무 가깝게 붙일 경우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겠습니다.

 

3. 콘텐츠 폭이 화면 폭보다 넓음 문제 해결방법

콘텐츠 폭이 화면 폭보다 넓음 문제는

블로그에 삽입한 사진에서 자주 발생하게 되는데,

모바일은 화면이 작다보니, 블로그에 삽입한 사진이 너무 클 경우,

모바일에서 좌우 또는 상하로 화면을 움직여야 전체사진을 볼수 있게 되는 불편함이 있겠습니다.

 

그래서 블로그에 사진을 삽입할 때

일관되게 사진의 사이즈를 설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특히 그룹 이미지를 추가할 때 꼭 소홀하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그룹 이미지일 경우 폭이 큰 사진을 그대로 그룹을 짓더라도

컴퓨터에서는 작게 보이게 됩니다.

 

다만, 문제는 그룹 이미지를 화면이 작은 모바일에서 볼 때,

이미지 폭이 화면 폭보다 넓다는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것이겠습니다.

 

그래서 이미지를 그룹 지을 때도,

먼저 이미지의 사이즈를 변경하고 그룹 짓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4. 기타

사진 용량은 가능한 압축해서 작은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사진 용량이 너무 클 경우, 페이지 다운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에,

즉 사용자가 검색을 통해 블로그 글을 클릭했을 때,

블로그 내용이 전부 표시되는데 시간이 너무 소요되다보니,

사용자들이 바로 해당 페이지에서 나가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구글에서는 용량이 큰 페이지에 대해 선호하지 않다는 것으로,

우리의 블로그 노출에도 영향이 있다는 것이겠습니다.

 

가능한 2MB이상의 이미지는 그대로 사용하지 말고,

압축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며,

인터넷에서 이미지 압축을 검색하면 온라인에서 바로 압축해주는 웹사이트가 많이 찾을 수 있겠습니다.

 

여행 또는 생활을 기록한 사진들을 고화질로 많이 보관하고 싶은 마음은 알겠으나,

구글의 요구에 부합되지 않는 행위를 택할 경우 그에 따른 대가도 달갑게 받아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