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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생활/일본에 관한 이슈

아이폰 앱 자동결제 취소 및 환불 방법 정리

by Boon 2020. 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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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 어플에서 정기구독의 취소방법을 알고 계신가요?

 

애플 회사의 비급한 정책이 숨겨져 있어,

어플에서 정기적으로 자동결제가 설정되어 있는 구독을 취소할 때,

어플에서만의 취소가 아닌

아이폰의 설정-Apple ID-구독에서도 취소를 해야만 합니다.

 

이 글을 아래 목차대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1.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자동결제 취소 방법

2. 아이폰에서 추가로 자동결제 취소를 해야 하는 방법

3. 환불 받는 방법

 

애플의 시대는 끝났습니다.

우리의 인식도 이젠 바꿀 때가 되었습니다.

 

1.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자동결제 취소 방법

제가 직접 겪은 내용으로 설명하겠습니다.

 

1. 앱스토어에서 배달관련 어플 다운로드 (2019년 10월)

2. 어플을 사용하기 위하여 회원가입

3. 1개월간 무료사용 및 그 후 월정액 1600엔 플랜가입 (가입하지 않을 경우 제대로 사용불가)

4. 어플이 허접하여 바로 회원탈퇴 후 어플 삭제

 

어플에서 회원탈퇴까지 했는데,

월정액 플랜은 당연히 해약되었겠지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그 어플의 자동결제는 결국 취소되지 않았었고,

그 후 매달마다 1600엔이 자동결제로 핸드폰요금이랑 같이 빠져나가게 되었습니다.

 

즉 어플에서 자동결제를 취소하고,

아이폰에서 추가로 자동결제를 취소해야 했습니다.

 

2. 아이폰에서 추가로 자동결제 취소를 해야 하는 방법

어플의 정기적인 자동결제를 취소할 때,

아이폰에서 별도 취소처리를 해야 합니다.

 

취소 방법으로는 

아이폰의 [설정]-[Apple ID, ICloud, iTunes Store 및 App Store]-[구독]에 들어가서

구독을 해제하는 것입니다.

핸드폰 언어를 한국어로 바꾸어도 이 화면에서는 일본어 그대로 나오네요.

여기에 등록된 내용이 있다면 잘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정기구독은 다운로드한 어플에서 하지만,

해약은 이 화면에 들어오셔서 체크 해제를 해주셔야 합니다.

 

위의 캡쳐화면은 이미 해약한 상태이고, 

해약되지 않은 상태일 경우,

아래 캡쳐처럼 금액 뒤에 맞기표가 붙어있습니다.

여기서 해약을 하지 않아 매달마다 금액이 빠져나가게 되어,

애플 측에서 얘기하는 것은

이건 고객님이 여기서 취소를 하지 않아 발생한 것이니,

자기랑은 관계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매달마다 빠져나간 돈에 대해서는 돌려줄 수 없다는 태도입니다.

 

회원까지 탈퇴했었는데,

애플이 돈을 받아서 어플을 만든 회사로 돈을 준다는 것인가요?

그럼 그 회사는 회원도 아닌 사람한테서 매달마다 꾸준히 돈을 받았다는 것일가요?

이건 무슨 상도덕도 없는 짓인가요?

 

이렇게 설계한 이유가 분명히 있는 것이고,

그것에 대해 이익이고 되고 하니,

이런 정책을 내세운 것이겠죠?

그러니, 이런 정책이 잘 못 된것이라고 생각이 안되고,

더구나 바꿀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겠죠.

 

3. 환불 받는 방법

영수증을 보면 아시겠지만, 발행일은 2월입니다.

돈은 11월부터 빠져나갔는데,

11월, 12월, 1월 영수증은 오지 않고,

2월에 2월 영수증만 딸랑 오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2월이 되어서야 매달마다 돈이 빠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이었습니다.

 

처음은 메일안내에 따라 환불요청 하지만 거절 당해서,

고객센터에 전화 문의했더니 2개월어치 결제만 취소해주겠다고 하더랍니다.

 

그래도 납득이 안되어 매니저한테 연결 요청해서,

총 3시간 정도 통화 끝에 전담팀이랑 협의해보겠다고 하고

결국 11월달 영수증부터 발행이 안되었기에,

전액 환불하겠다고 하더랍니다.

 

애플도 찔리는 곳이 있으니

결국 환불을 해준 것이지요.

여러분들도 비슷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전화로 끊임없이 항의를 하는 것이 답일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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