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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생활/일본에서 생활정보

일본 1인 회사의 경영관리 비자 갱신 시 주의사항 급여/임원보수

by Boon 2020. 6.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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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서 회사 사장의 급여를 0엔으로 설정 가능합니다만,

비자 갱신할 때 문제가 될수 있겠습니다.

수입이 없는 상황에서 생계를 어떻게 이어가냐는 것이 포인트겠습니다.

 

급여/임원보수의 변경은 결산일로부터 3개월이내에 변경이 가능하며,

즉 3월 결산일 경우 6월까지 변경이 가능하겠습니다.

그 외의 기간에는 변경을 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여러모로 복잡한 부분들이 얽혀있어,

예외적인 상황 외에는 함부로 변경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은 경영관리 비자 갱신 시 0엔 급여의 문제로 

출입국사무소에서의 지적을 받은후 처리과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출입국사무소에서 자료제출통지서 資料提出通知書 도착

2. 급여수입에 관한 설명 給与収入についての説明 작성 후 제출

3. 급여/임원보수 변경

4. 경영관리 재류카드 무사히 갱신완료

 

경영관리 비자 즉 재류카드의 갱신에 필요한 자료들은

아래 글에서 확인가능합니다.

 

[일본생활] 1인 회사의 혼자서 경영관리 비자 갱신하기

 

[일본생활] 1인 회사의 혼자서 경영관리 비자 갱신하기

지난번에 부랴부랴 혼자서 회사의 결산보고서를 작성하고, 확정신고를 서두르게 된 이유가 경영관리 비자의 갱신때문입니다. 경영관리 비자일 경우 보통 처음 1년 -> 갱신 1년 -> 갱신 3년으로 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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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출입국사무소에서 자료제출통지서 資料提出通知書 도착

출입국사무소에서 엽서가 아닌

추가자료를 제출하라는 통지서가 도착했습니다.

 

위 내용을 간단하게 설명하자면은,

사장의 월급 즉 급여/임원보수 給与・役員報酬가 왜 0엔으로 되어 있는지,

그리고 수입이 없는 상황에서 생계는 어떻게 이어가고 있는지를 설명하라는 것입니다.

 

사실 출입국사무소의 지적은 엄청 합리적인 것이,

외국인이 수입 없이 타국에서 생활을 어떻게 하고 있느냐인 것입니다.

 

돈이 많거나 다른 부수입이 있다면은 가능하겠지만,

경영관리 재류카드는 경영 외에 다른 부업은 불가능한 것이기에,

출입국사무소가 궁금해 하는 것이 이해가 될수 있겠습니다.

 

일본에서 회사 설립 시

대표 또는 대표사원의 급여/임원보수를 0엔으로 설정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세무적으로 보면은,

개인의 수입을 줄여 개인이 납부하는 세금을 줄이더라도,

회사에 그만큼 돈이 남아 법인세를 더 납부해야 하기에,

사장의 급여/임원보수를 규정지을 필요는 없다는 것이겠습니다.

 

다만, 일본에서 비자 갱신이 필요할 경우

급여/임원보수는 꼭 설정해야 하겠습니다.

아니면 출입국사무소에 급여가 0엔인 원인에 대해 설명을 해야 합니다.

 

2. 급여수입에 관한 설명 給与収入についての説明 작성 후 제출

출입국사무소에서 궁금한 사항에 대해 설명하는 것이 포인트이기에,

1. 임원급여가 0엔으로 설정된 이유

2. 지금까지의 생계상황

3. 앞으로의 개선방안

위 3가지 사항에 대해 정리하여 작성했습니다.

 

무엇보다 성실하게 있는 그대로 거짓없이 얘기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나 싶습니다.

일본은 고지식한 면이 있긴 하지만,

출입국관리사무소에서 강제출국 같은 조치를 함부로 내리지 않기에,

심각한 문제가 아니면 해결방법이 여럿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잘못이 있다면 개선하면 되기에,

앞으로의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나 싶어,

개선방안에 급여/임원보수의 변경 및 변경에 필요하는 동의서 同意書를 첨부했습니다.

 

3. 급여/임원보수 변경

합동회사 合同会社와 주식회사 株式会社에서

급여/임원보수를 변경할 때 사용하는 서류가 다르며,

합동회사일 경우 위와 같은 동의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급여/임원보수의 변경은 결산일로부터 3개월이내에 변경이 가능합니다.

필자의 경우 3월결산이어서, 6월말까지 변경이 가능합니다.

 

물론 3개월이상이 지나더라도 변경이 불가하는 것은 아니지만,

여러모로 복잡한 부분이 있어,

어쩔수 없는 상황 외에는 변경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렇게 급여가 0엔인 이유서를 작성하고

출입국사무소에 우편으로 보내어 무사히 재류카드의 갱신이 되었습니다.

물론 바쁘신 분들은 행정서사에 부탁하셔도 좋겠지만,

비용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봅니다.

4. 경영관리 재류카드 무사히 갱신완료

이유서 제출 후 며칠이 지나지 않아 엽서가 도착했습니다.

위와 같은 엽서가 도착했다는 것은 무사히 재류카드의 갱신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들고가야 할 서류는

1. 우편으로 도착한 엽서

2. 여권, 재류카드

3. 신청시에 기입한 신청접수표

경영관리 비자일 경우 1년 -> 1년 -> 3년으로 알고 있었지만,
이번에도 1년을 받았습니다.

 

듣는 얘기로는 회사주소를 자주 바꾸게 될 경우,

비즈니스가 안정적이지 않다고 판단하여

체류기간을 짧게 준다고 한답니다.

 

그리고 급여가 너무 낮아도 받을 수 있는 체류기간에 영향이 있다고 하니,

최소 25만엔이상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지 않을가 싶습니다.

 

일본 경영관리비자는 좋은 점보다 나쁜 점이 더 많기에,

가능한 경영관리비자를 취득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 글에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일본 경영관리비자의 좋은 점과 나쁜 점

 

일본 경영관리비자의 좋은 점과 나쁜 점

경영관리라는 이름만 들으면 엄청 대단해보일 수 있지만, 사실상 일본 비자 즉 재류자격에서 경영관리비자가 가장 추천하지 못할 비자가 되겠습니다. 필자는 2017년 IT상장기업에 취직이 되어,

hahakuku.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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